본문 바로가기
부동산경제금융 이야기

부동산 투자시 알아야 하는 통계자료와 지수

by 자유를 꿈꾸는 마리 2023. 4. 8.
반응형

 

부동산 투자는 실제 부동산의 임장을 통해 직접 파악하고 분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부동산 시장의 다양한 요인을 고려한 종합적인 분석이 필요합니다. 이때 부동산의 지수, 주택의 통계, 주택의 지수 등의 지표를 참고함으로써 보다 더 분석적인 시장 상황 파악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통계분석과 지수로 동향 파악>

통계

부동산 시장의 커다란 흐름과 경향을 파악하는데 부동산 통계는 도움이 됩니다. 부동산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는지 궁금하다면 부동산 거래량의 증가 여부를 보면서 그 흐름을 파악하고 투자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통계분석 자료로 참고할 수 있는 것은  한국감정원의 전세 및 월세의 가격 통계 그리고 국토교통부의 부동산 거래실적 통계 등이 대표적입니다.

주택 지수

특정지역의 주택의 가격 변동을 나타내는 지표를 주택 지수라고 합니다. 주택 지수가 상승을 했다면 그 관련된 지역의 주택의 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이는 부동산 시장의 전반적인 상황을 파악하는데 잘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주로 활용가능한 주택지수는 한국감정원의 주택가격동향지수 그리고 KB국민은행의 주택가격동향지수이며 이를 참고하여 투자전략을 세워보는 것도 좋은 접근이 되겠습니다.

부동산지수

부동산 지수 역시, 특정 시기나 지역의 가격 변동을 보이는 것으로서, 부동산의 가격 변동을 예측하고 파악하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도 역시 지수가 상승하면 부동산 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나타내고 이를 참고로 부동산 동향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대표적인 참고 부동산 지수는 KB 부동산의 아파트 실 거래 가격지수와 NH농협의 주택 가격 동향 지수입니다.


<부동산 실전투자 시 파악해야 하는 지수>

주택 구입 부담지수 

한국 금융 공사 홈페이지에서 매 분기 발표되는 지수로써, 중간소득계층의 가구가 대출을 받아 아파트를 구입할 때 느끼는 부담감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주택 구입부 담 지수가 낮을수록 주택 구입에 대한 부담이 완화되었음을 보여줍니다. 전국적으로 주택 구입 부담지수를 살펴보면 1순위는 서울이며, 지방으로 갈수록 주택 구입 부담지수가 낮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매매 수급 지수

한국부동산원에서 제공하는 지수로 부동산의 매도 심리와 매수 심리를 파악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즉 지수가 높을수록 매수자가 많은 매도자 우위의 시장으로, 지수가 낮을수록  매도자가 많은 매수자 우위 시장으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전세가율

부동산 전세가율은 실거래 신고를 통해 부동산 관련 사이트인 네이버 부동산이나 호 갱 노 노를 통해 계속 업데이트되고 있어,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전세가율은 매매가 대비 전세금액의 비율을 파악하는 것으로 매매가와 상관없이 안정적인 전세비율이 유지되는 주택이라면 안정적인 투자가 될 수 있겠습니다. 물론 전세가율은 갭투자 시에도 많이 활용되는 지표이기는 하지만  매매가와 전세가의 갭이 작다고 해서 꼭 좋은 것은 아니며, 또한 크다고 해서도 꼭 나쁜 것은 아닙니다.

아파트 청약 경쟁률

아파트의 청약 경쟁률은 한국 부동산 원 청약 홈에서 청약일정에 따른 청약 경쟁률이 오픈되어 확인이 가능합니다. 물론 아파트 청약은 부동산시장의 상황과 맞물려 경쟁률이 높다고 해서 무조건 최고의 입지라고 말하기는 어렵겠지만 대체적으로 투자자가 실거주자의 관심도와 현재의 부동산 동향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부동산 실거래가 확인

부동산 거래 시 부동산 실거래가 확인은 가장 중요하며 기본이 되는 지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부동산 실거래가는 아파트, 다가구, 연립, 분양권 등 주택뿐만 아니라 공장, 창고 , 토지  등 모든 부동산 거래시 실거래가액을 신고하게 되어 있으며 이는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 시스템에 공개가 되어 있습니다. 또한 가장 빈번한 아파트나 오피스텔 등의 실거래가액은 부동산사이트를 통해 매물과 함께 공개가 되어 손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실거래가 확인을 통해 최근 거래되고 있는 부동산 거래가격을 알수 있으며, 이를 기초로 거래하고자 하는 부동산의 동향을 파악하는 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