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경제금융 이야기

4월 금융 통화위원회 기준금리 3.5% 동결 소식입니다.

by 자유를 꿈꾸는 마리 2023. 4. 16.
반응형

 

4월 11일 기준금리 3.5%로 동결

11일 자 금융통화위원회는 기준금리를 3.5% 동결하기로 결정을 했습니다. 2022년 7월 이후 빅 스텝으로 인상되었던 기준금리가 2023년 1월, 2월 그리고 4월까지 3.5%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기준금리는 4.75%에서 5%를 유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와 1%의 금리차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은행의 기준금리는 다음 달인 5월 25일에 금융통화위원회가 열리기 전까지 유지됩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위원회가 5월 4일에 예정되어 있는 것만큼 추이를  지켜보며 다음 달 기준금리가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4월 11일자 금융통화위원회 브리핑 자료 이해하기

한국은행 금융통화 위원회는 물가의 상승률이 둔화된 흐름을 보이지만, 오름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이고, 해외 주요국의 금융 등의 리스크가 증대되는 여건 속에서 불확실한 요인들의 전개 상황을 점검하면서 추가 인상에 대한 결정을 해 나가는 것으로 판단한 것 같습니다.

미국의 실리콘밸리 은행의 파산 사태는 세계 주요국의 금융 리스크를 증대시키면서 경기의 하방위험을 키웠습니다. 또한 인플레이션이 둔화 흐름을 보이는 듯하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에 위치해 있으며 상대적인 근원 물가는 더디게 움직이는 모습입니다.  미국 달러는 지난달 초까지 강세를 보였지만, 금융 불안으로 미국 연준의 긴축에 대한 기대가 약화되면서 약세를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거기에 국채금리도 상승 흐름을 이어갔지만, 지난달부터 큰 폭으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국제 금융시장은 금융 부분의 리스크와  미국 연중의 통화 정책에 대한 기대로 주요 가격변수의 변동성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앞으로의 시장은  주요국의 통화 정책 변화, 중국 경제의 회복 상황, 미국의 달러화의 움직임, 금융 부분의 리스크 상황, 인플레이션의 둔화 속도 등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여 면밀한 관찰이 필요하겠습니다.

국내 경제 상황을 알아보면 수출은 IT 업종의 경기 부진으로 큰 폭으로 감소를 했고, 소비는 지난해  부진했던 4분기 이후 다소 회복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고용도 전반적으로 양호해 보이지만, 취업자 수의 증가폭이 축소되어 경기가 둔화되는 모습입니다. 국내 경제는 그간의 금리 인상의 영향과 세계 경제의 경기둔화로 인해 부진한 성장이 예상이 됩니다. 그러나 중국 경제가 회복이 되고 IT 산업의 경기 부진이 완화하는 모습이 보이면서 점차 회복이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경기 성장과 전망은 여전히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입니다.

3월 근원 인플레이션 비율은 전월과 동일하게 4%로 나왔고, 단기 기대 인플레이션은 3.9%로 전월보다 소폭 하락한 모습입니다. 이는 석유류의 가격 하락폭이 확대되고 상승으로 지속되던 가공식품의 가격이 오름세가 둔화 된 데서 기인한 것 같습니다.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올해 2분기 이후에는 3% 대로 낮아지는 둔화 흐름이 예상이 되는데 이는 지난해 국제 유가의 급등에 따른 기저효과 와 수요 압력 약화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는 연간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3.5%에 부합하여 유지되고 근원 물가 상승률은 더딘 둔화 흐름을 고려할 때 3%를 많이 상회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향후 물가는 국내외의 경기 둔화 정도, 공공요금 인상 시기, 국제 유가와 환율의 움직임 등에 따라 불확실성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금융 및 외환시장은 세계 금융시장의 움직임에 많은 영향을 받으면서 변동성이 확대되었습니다. 원화 대 달러의 환율은 주요국 금융 불안에 대한 우려와 무역수지의 흐름, 그리고 미국 연준의 긴축에 대한 기대 약화로 등락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주택 가격은 하락이 지속되고 있지만, 가계대출도 같이 감속되어 리스크의 폭은 취소되었습니다. 장기적인 시장 금리는 국채금리가 상당 폭 높아졌다가, 실리콘밸리 은행 사태 이후 큰 폭으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한국은행의 금융통화위원회는 국내 경제의 성장률이 낮아지고, 물가 상승도 둔화하는 흐름이 보이기는 하지만,  상승 흐름이 상당 기간 지속될 것으로 보이고, 국내외 경기 상황이 여전히 불확실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상당 기간 물가 안정에 중점을 두고 긴축 기조 정책을 유지하면서 추가 인상에 대한 판단을 해 나갈 것입니다. 주요국의 통화정책, 금융 안정 정책의 리스크,  성장의 하방위험성, 인플레이션의 둔화 속도를 면밀히 점검해 나갈 예정입니다.

똑똑한 전세자금 대출 활용해서 경제적자유로 한걸음 떼자 (tistory.com)

 

똑똑한 전세자금 대출 활용해서 경제적자유로 한걸음 떼자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청년들이 아무리 주거 목적이라도 전세자금 대출을 받는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나씩 공부하고 배워서 그리고 실천해 가면서 사회에 적응해 가는

eastate2023.tistory.com

 

미국발 금리인상에 따른 경제용어 이해하기 (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