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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경제금융 이야기

수도권 광역 급행철도 GTX -A.B.C.D노선 알아보자

by 자유를 꿈꾸는 마리 2023. 4. 27.

 

부동산은 입지입니다. 교통, 편의,공원, 학교 다 갖추면 좋지만, 교통망이 편리하면 다른 여건은 자연스럽게 형성이 되는 것 같습니다.  GTX는 수도권 광역 급행 철도로 Great Train Exress 의 약자입니다. 서울의 주요 도심과 수도권 외곽을 급행 철도 노선으로 연결되면서 수도권에서도 서울 도심까지 빠른시간안에 이동이 가능하도록 해 주는 교통수단입니다. 부동산경기가 호황일 때 가장 큰 화두가 되는 것은  GTX 노선으로 연결되는 것 자체가 가장 큰 호재거리입니다.

 

 

GTX- A노선

1) 노선정차구간: 파주운정 -일산 킨텍스 -대곡- 연신내 - 서울역 -삼성역- 수서역- 성남역- 용인역 -동탄역

2) GTX- A노선은 1단계는 지금 공사중이며, 순차적으로 개통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1단계는 수서- 동탄구간, 2단계 파주-서울역 구간, 3단계 파주-동탄 전구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1단계 구간인 수서에서 동탄 구간은 2024년 하반기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GTX- B노선

1) 노선정차구간: 마석 - 평내호평 - 별내 - 망우 - 청량리 - 서울역 - 용산역 - 여의도역 - 신도림역 - 부천종합경기장역 - 부평역 - 인천시청역 - 송도역  등 13개역

2) GTX-B노선은 단계적으로 2030년 개통을 목표로 구상 계획중입니다. 수도권 서쪽으로 남쪽을 가로지르는 노선이며 신도시에서 수도권 도심의 주요지역까지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노선으로 정착역이 확정된 지역은 눈여겨 보면 좋겠습니다. 총 운영길이 80 Km로 송도역에서 서울역까지 27분이면 이동이 가능합니다.

 

GTX- C노선

1)  노선정차구간: 덕정 - 의정부 - 창동 - 광운대역 - 청량리역 - 왕십리역 - 삼성역 - 양재역 - 정부과천청사역 - 인덕원역 - 금정역 -의왕역 - 수원역 -상록수역

2) GTX-C 노선은 수도권의 북쪽에서 남쪽을 잇는 노선으로 2028역 개통을 목표로 계획중입니다.

 

GTX- D노선

1)  노선정차예정 구간: 장기- 검단 - 계양 - 대장 - 부천종합운동장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안)

2) GTX-D 노선은 국토교통부가 제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발표할 당시  수도권 서북부의 교통문제 해소를 위해  김포시 장기동에서 용산역까지 연결한다는 계획을 발표했었으나, 현재는 김포에서 부천까지만 노선이 나와있는 상태입니다. 국토부는 제 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발표시 GTX-D노선에 대한 명확한 노선도 개통시기등이 논의 될 것으로 보입니다.

GTX-E 와 GTX-F 노선의 신설여부에 대해서도 현 정부는 임기내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완료하겠다는 취지를 발표하였습니다.  수도권 신도시와 GTX노선의 정차역 등을 관심있게 보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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